| Home | E-Submission | Sitemap | Contact us |  
top_img
Korean J Med Educ > Volume 27(1); 2015 > Article
A practical guide for medical teachers, 4th edition
kjme-27-1-55f1.gif
2001년 처음 출판되어 이미 지난 2008년 “의학교육: 이론에서 실제까지”라는 번역본으로 국내에도 소개된 바 있는 “A practical guide for medical teachers”가 새로운 모습으로 출간되었다. 개정된 제4판에서는 최근 의학교육에서 집중 조명되고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세계 각국 의학교육자들의 폭 넓은 경험과 전문지식을 통해 논의하여 의과대학 교수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본문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학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논의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제1장 Curriculum development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원리와 방법을 소개하고 학부, 대학원, 졸업 후 교육과정을 실제적인 가이드로 활용해도 좋을 만큼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특히 다른 의학교육 지침서들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hidden curriculum을 별도로 다루고 있어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제2장 Learning situations는 강의를 포함하여 small-group teaching, clinical skills centre teaching, bedside teaching, ambulatory care teaching, peer-assisted learning, mentoring 등 다양한 학습장면을 언제, 누구에게, 어떻게 적용하고 평가해야 가장 효과적인지 구체적인 전략과 함께 안내하고 있다. 제3장 Educational strategies는 의학교육이 왜 성과바탕교육(outcome-based education)으로 전환되어야 하는지 그 필요성을 규명하고 problem-based learning, team-based learning, integrated learning 등의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 제4장 Tools and aids는 simulation, standardized patients, digital education, mobile learning 등 활용해 볼 만한 다양한 교육적 도구들을 소개한다. 제5장 은 basic sciences, clinical communication, ethics, professionalism, evidence-based medicine, patient safety 등 다양한 주제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안내해 주며, 제6장은 assessment의 개념을 정립하고, written, performance, workplace, portfolio 등 다양한 평가 방법과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한 원리를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소개한다. 또한 제5장에서는 객관적인 지표를 제시하기 어렵다고 여겨지고 있던 professionalism 평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어 많은 의과대학 교수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인 제7장은 Staff and students이다. 이 장은 우리나라 현재 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다소 맞지 않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리더십, 학생선발, 학생들의 well-being을 위한 지원, 교육환경, 의학교육 연구 등 상당히 다양한 주제를 포함하고 있어 인상 깊게 읽을 수 있다.
이처럼 이 책은 폭 넓은 의학교육의 전(全) 영역을 다루면서도 현재 중요한 이슈와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핵심적인 주제로 논의하여 현실감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특히 방대한 정보를 실제 활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그 원리와 전략들을 소개하고, 내일 수업에 바로 적용이 가능할 아이디어와 자료를 제공해 주어 의과대학 교수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끝으로 이 책의 서문에 Hodges 교수가 남긴 글로 리뷰를 마친다. “This marvelous book reminds us that, in the health professions, ‘We are all teaching and we are all learning’.”
Editorial Office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Education
(204 Yenji-Dreamvile) 10 Daehak-ro, 1-gil, Jongno-gu, Seoul 03129, Korea
Tel: +82-2-2286-1180   Fax: +82-2-747-6206
E-mail : kjme@ksmed.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Medical Education.                 Developed in M2PI